전장에서 맹자의 선악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관하여 살펴 보았다.

이 두 유학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그들의 스승 공자는 인간의 선(善)을 어덯게 말 했는 가를 알아보자.

孔子(공자)는 논어(論語)에서 善人(선인, 선한 사람) 이란 , 善意(착한 것을 항상생각하는 ) 의 지성인(知性人)이라고 하며,

그의 유명한 君子論(군자론) 에 일관하고 있다. 그는 " 君子란 德人(덕인)이다"  하며 , 德人이란 " 우주의 법칙이 인간에 체득되여

현실로 구현된 사람을 말 한다 " 했다. 구체화된 德의 요소는 " 仁(어질인), 知(알지), 勇(날랠용) " 인데, 이 중에서 仁을 최상의요소로

보았다. 즉 仁이 善이라는 것이다.

禮記(예기) , 表記(표기) 第32 는 君子의 德 이 儀表(몸가짐) 에 나타난 것을 기록한 것이라고 해서 表記라 이름 했는데 여기서

孔子께서 말씀 하시기를 " 仁 이라는 道 가  행해 지기 어렵게 된것은 임 오래 되였다 " 라고 말 하며 仁 을 행하는 첯 단계를 " 恭(공손할공) "

이라고 말 하며, " 공경하게 되면 님을  깔보지 않게 되기 때문에 恭은 禮에 가깝다 " 둘째단계는, 儉(검소할검) 인데, " 검소 하면 비용을

낭비하지 않게 되고 남의것을 뺏지 않아도 됨으로 儉은 仁에 가깝다. "儉은 조심스러운 모양, 평소에 마음이 넉넉한 사람, 성을 내야

하는데도 성 내지 않고 참는 사람, 허영 허식을 끊어 버리고 정신적으로 풍요로움을 누리는 사람 "  

" 셋째로는 " 眞(참진) 그대로 일 떄, 꾸미지 않게 됨으로 眞은 信(믿을신) 에 가깝다 "  그러므로 이 세 가지는 仁을 행 하려고 할때

먼저 해야 할 단계라고 말 한다. 때문에 이 세가지를 행할때 비록 허물이 있다 하드라도 그리 심하게 빗나가지 않을 것이다 하며

"敬愼謙讓(경신겸양)의 패도야 말로 君子가 마땅히 갖여야 할 기본적인 태도라고 말 합니다. 즉 仁은 최선최고의 德이고, 仁이 德 이고,

 德이 道라는 것입니다. 

 

佛敎에서의 善의 개념은 어떤 것인가 ?

불교에서의 善惡의 관한 설 에는, 止惡修善說(지악수선설, 악행을 멈추고 선행을 하려고 수양 한다) 과 善惡超越說(선악초월설, 선, 악을 

뛰여넘어 불타의 경지에즉 열반에 들도록 수양하는 것) 의 두 설이 있다. 

止惡善修 에 관해서는 法句經(법구경) 183 에서 말 하듯 " 모든 악을 피하고 선을 추구 하면서 스스로 마음을 靜(정, 고요할정) 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제불의 가르침 이라 하며 (七佛通戒曷(人변에 어찌 갈을 찾지 못해 어찌 갈로 쓰고 해명함) 불가에서는 존중 되고 있다.

한편 善惡超越 이란 말은 " 佛의 경지에 들었다 " 라는 것을 말 하는데 흔히 涅盤(열반)에 들었다 는 말, 즉 " 善도 惡 도  다 버리고 자각한

사람" 法句經 39  에서 말 하는 " 선도 악도 다 버려서 생사를 초월한 사람 " 등으로 설명 된다.

불타가 악은 말할것도 없이 선마저 초월 한다라고 하는것을 일반적인 선악론으로 공덕이라든가,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善을 의미하는

말로 쓰게 되는데 이 punna (punya) 라는 말이 한역에서 복이라는 의미로 때때로 번역되여 因果(인과)에 대해서 말 할때 善因樂果 (선인

락과), 惡因苦果(악인고과) 전해진 것과 불타의 선악초월 과는 엄밀히 말해 커다란 의미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여기서 분명히 말 해 둔다.

원시 불교 경전에서 善惡을 無記(무기, 선도 악도 아닌 중간)라고 하는데 즉 三性說(삼성설) 을 말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이미 말했던

것임으로 여기서는 약 하겠다.

불교에서는 善惡을 勝義(승의), 自性(자성), 相應(상응), 等起(등기) 의 4 종류로 분류 하며 이를 4 종선(四種善) 으로 부른다.

또 선악을 有漏(유루), 無漏(무루)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유루선 이라고 하면 미래에 락과를 갖여온다는 것을 말 하고, 무루선 이란

열반에 드는것을 도와주는 역활을 하는것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것을 유식학에서 선악을 어덯게 보는가 라는 것을 말 할때 설명 하셌다.

말 할 필요도 없이 불교에서 말 하고있는 선악 이란 因果라는 관념에 기초를 둔 도덕적 평가 라고 말 하게되는 것이지만 불교가 

내다보는 궁극적 목적이 열반 이라고 한다면 열반은 業(업)의 因果 인데, 이 因果는 도덕상의 선악을 초월한 것이 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로 선악을 분류 하게 되지만 여기서는 성략 하기로 하겠다.

 

佛敎에서 말 하는 性惡說(성악설);

 

한마디로 말 한다면, 불타에게도 本性(본성, 自性(자성) 으로서 惡을 갖이고 있다는 설 인데, 이는 天台(천태)의 性惡說에 유래하는 것이다.

선악에 관해 원시불교의 입장은 불타들은 세상에서 말 하고있는 도덕적 선악을 초월한 것이라는데, 대승불교의 입장에서는 空사상

으로 부터 善惡不二(선악불이) 가 설해 지게 되는데, 무슨 말 인가 하면, 善이라는 것을 말 할때, 惡이 善과 상관관계에 놓이게 된다 는

것이다. 그래서 善을 확장 해 가는데 惡이 절대불가결의 존재의의(存在意義)로 된다는 것이다. 

天台는 그의 法華玄義 (법화현의) 5 에서 " 惡의 性相(성상)은 결국 善의 性相이 된다  " 즉 惡이 있어 善이 있드시 惡을 떠나서

善 없다" 惡은 그래서 善의재료이다 라고 주장했는데 이를 "善惡相資說"이라 한다.

惡의편에서 이야기 한다면 "惡이 있기때문에 善한마음을 이르키는 동기가 된다"이런의미에서惡은善을 도와주게 

된다는것이다.이 善惡相資說을 최중선을갖인 佛과 극악지옥에 있는 이들과비교해 말한다면,불타에게 본성인 惡이

있끼때문에 지옥에도 본성으로서의 善이있다고하는 말이된다.즉 佛은 善의성질을갖이고있었기때문에 善행위(修善)

을했던것이지만,본성인 惡의성질은 갖이고있다.그러므로 惡에대한이해가 있을수있다.그리하여 惡人을 구해주어야

한다는마음의 가능성이 생겨나게된다는것이다.한편 극악적존재인 지옥인들은 惡의성질을 가졌기때문에 修惡을했지만

본성으로서는 善한성질은 갖이고있다.그러므로 그것으로인하여 善을구하려는 가능성을갖이게된다라는 것이다.

이 性惡說은 天台宗의중요한 특징이다.

 

기독교에서는 善惡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인간은 善도惡도 아니다 이두방향으로 경도되는 경향성을부여받은것에 불과하다라고 구약성서의 말은 불교에서

말하고있는 三性說에 너무나도 근사하다.구약성서는 외 그렇게 말하고있는가?

금단의 지혜의 나무에서 나는열매를 먹어서는안된다는 신의경계를 신의입장에서본다면 "인간이 신과같이되여서는

안된다는 질투심으로부터 나온것이다"라는것이다.이것을아담의입장에서보며 그를 비난할점이 있다면 그것은

반항했다는것 뿐이된다,반항이 惡즉罪(허물죄)라고한다면 아담과이브는 죄를지었다하겠다.

우리가 분명히 기억해야할것은 구약성서중에는 인간은 악한생각을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는 모세5경중에서 얼마던지 찾이낼수있기때문인데,1은 창세기6장5절 2는 창세기8장21절

3은 신명기31장21절,위의 세개의문례로볼때,인간의본성이 타락이라 말하지않고 惡을추구하고 있는 성질을 

갖이고있는데 지나지않다고 성서학자들은 말하고있다.ㄴ는 여기서 기독교가 말하고있는 "원죄사상"을 비판하려고 

하는것이 아니다.다만 인간의본성이란 善도惡도 아니라는것,善惡의방향으로 경도되는성질을 갖이고 있다는것,

이 경도성은 후천성에기인한다는것을 구약성서가 말하고있다는 사실을 말하려는것 뿐이다

사회학자 Eric Frromm은 그의저서 "유대인의종교관"163페이지"메시야때에관한 성서적관념 이란장에서,

성서적사상으로볼때,인간은 원죄로인하여 타락했다는경향은없다라고 말하며,그곳은 말하자면 타락이라고하는

원죄사상은 형이상학적 또는개인적 어떤과정으로인해 생겨난것이아니라 역사적인 과정에의하여 생겨난것이란것이다.

이렇세역사적인과정에서 태여난역사적원죄사상은 역사적인과정으로부터 치유되여야 한다고 말한다.

역사적인과정이란,이간이 자기의이성 내지는 善의힘을발전시켜 그것에의하여 완전한인간이되여,본래의자기로

(본성,자성)으로 돌아간다고하는 과정이어야한다는것이다.이는 인간이 잃어버린조화와순진함을 제자리로돌려놓기

위함인데 그는이를 인간의새롭게된순진성이라 부른다.이것을 그는 선악정사를 판단하게되는 완전히 자각된 인간의

조화라고하면서 이것은 거짓된 황홀로부터깨여난 인간,결국본성으로돌아가 자유로워진인간이 되게되는 길이라고한다,

역사라는과정속에서 인간은 인간으로 탄생한다.인간은자기가 갖이고있는 善도惡도아닌본성을 100%개발하므로서

뱀이약속했던 지혜와반항의 Symbols그리고 신이 그렇게 뺏기고싶지않았던 즉 신과같이되지 못히게한것을

성취하게 되는것은 아닐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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