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공연(Ballet performance),

2024.03.14 11:22

김일하 조회 수:349

발레 공연(Ballet performance).

극장 안 불이 어스름 해 지고, 발레 악단 지휘자가 박수를 받으며 자기 자리에 선다, 음악이 시작되면, "무엇인가 일어 나고 있다"라는 긴장감이 관객을 휩쓸고 지나간다.  기대감 그리고 동경에 자리를 꽉 채운 사람들이 앞으로 진행 될 공연에 흥분, 열광하게 된다. 

이러한 감정은 , 나의 40여년에 걸친 American Balle Theater in New York(이하 ABT로 한다) ballet company(발레단) 공연에서 매번 느겼던 나의 느낌이기도 하다. The art of ABT라는 책의 머릿말에서 Kevin Mekenzie는 이렇게 쓰고 있다. " 여러분 !, 여러분들은 이세상 어디에서 Romance, Adventure, Comedy, Sports 같은 것이 한데 어울러 져 있고, 무엇이 일어 나는가를 예측 할 수 없는 흥행물을, 그것을 사전에 주문 할 수가 있습니까 ? 그것은 오직 Ballet 공연만이 여러분들을 그런곳으로 데리고 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라고 쓰고 있다. 여기서 그가 말하고 있는 "예측할 수 없는 ballet 공연 이란 말은, 어떠한

의미일까? 여러분이 "백조의 호수"라는 공연을 이전에 어디선가 보았다고 하자, 그것이 오늘 여기서 보게 될 "백조의 호수"의 공연과는 비록 같은 공연이라 할 찌라도, 다른 새로운 공연을  보듯 느껴지게 된다는 것이라는 뜻 이다. 외냐하면, 모든 공연에는 인간이라는 매체가 관계하고 있기 때문인데, 마치 꼭 같은 노래라 할 찌라도 연주하는 사람에 따라서 전해 오는 뉴앙스가 다른것과 같이,,,,,,,

Ballet의 경우는 , 더 더욱 그럴것이, Ballet dancer 들은 마치 오림픽 선수들과 같은 전문가적인 운동(도약, 회전, 강완만의 운동동작, 균형, 체력 등등)과 더불어 약동하는 연극적인 힘의 동작들이 어울려 져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것들이 여러분들을 도전속으로 끓어 들이고 있고, 이런것들이, 또 여러분들을 live performance 로 인도하고, 그리고 이런 생동감에 접 하려고 그리고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위하여 춤꾼들은 오랜동안의 Class work(배우고훈련하고), Coaching(지도받고), Rehersal(반복연습)과  Art forms(에술적인 아름다운 춤 폼세) 작업에 숙달을 목표로 분투하게 되고 이렇게 해서 만들어 진 무대는 그들의 궁극적인 결승점이 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것들은 아무리 얻으려 노력해도 얻어지지 않는 불가득(不可得)하고 대단히 어려운 시련일 수도 있다. 비록 선천적인 재주를 갖이고 태어 낳을 찌라도,,,,,(발레리나 희망자들의 중도 하차의 원인)

관객들이 당신들의 공연을 보려고 지불하는 돈은, 당신들의 겁 없고, 불굴의 용감함, 그리고 그런 용감한 도전정신에 분발하고 있는 당신들에 대한 경외심이 아니겠는가라고 한

ABT 의 Principal dancer(수석 춤꾼)는 말 하면서, Class에서의 끊임없는 Rehearsal은 아마도 이에 이르는 point가 될 것이지만, 나는 studio에서 연습하며 뛰어난 춤꾼이라고 생각했던 그런 기억은 없다" 라고 잘라 말 하고 있다. Ballet 공연에서는 모든 Dancer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자기들의 배역(Roles)을 공연 하게 된다 누구든지 Gezel을 처음 공연하게 되면, 1841년 Carlotta Grisi가 공연 했던 춤사위를 답습하는 것이 보통 이다. 오늘날의 모든 Ballet

company들이 공연하고 있는 " The nut cracker(호도까기인형)" 에서 아직도 많은 Roles(배역)에서 전통적인 방식을 고집하고 있는 것은, 어느 누구라도, 어디서든지, 언제라도 완전하게 주어진 배역을 소화 할 수 없다는 데  그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Principal dancer라고 불리워 졋을 때, 그것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라는 것, 즉 그것은 끝이 아니라 좀 더 많은 hard work(노력) and intense thinking(배역에대한 깊은 이해)를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ABT principal Maxim Blotserkovsky는 말 한다. "우리들의 작업은 끝이 없는 작업이다" 라고 그의 부인이자 Partner Ballerina(춤상대역) 인 Irina Dvoravenko는 말 하며, 당신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오늘 아니 매주일, 당신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당신의 작품에 대해 interpretation(연출에대한 자기해석)을 좀더 완전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processing of creation(창조의 진행 내지 경과)은 아직 끝날 수 없는 숙제 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중단 될 때, 당신은 죽은것이 된다." 그야말로     장인의 정신이다. 공연이란 공연자들의 생사라고나 할까,,,,

세계적인 Ballenina Diana Vishneva (classic, mordern) 의 말로 이 글을 맺으려 한다. " 나는 항상 새로운것을 갖이고 공연 하기를 원 했다. 그것은 관객도 예상 할 수 없는 그런 새로운것은 나도 물론 예상 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나는 진정한 의미에서어떠한 새로운 새로운 작품을 갖이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이것이 문제 이다. 모든 Ballenina의 꿈은 자신을 위한 특별히 창조 된 작품 이다. 그러나 그런 희망은 나에게는 아직 오지 않았다." (註, 그녀는, 지금은 현역에서 은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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